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의 유일한 슐레이만 지식창고입니다오늘은 ETF라는 상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ETF는 상장지수펀드라고 하는데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입니다.상장지수란 코스피, 코스닥, 미국의 다우존스지수, 나스닥과 같은 주가지수로 ETF는 이러한 지수를 따라 가격을 움직이는 펀드를 말합니다.Exchange Traded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가 가능한 펀드를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어요.
초보자들이 투자하기에 아주 좋은 상품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개별 종목 분석에 대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미국 증시에 투자하고 싶다면 애플 구글 아마존 같은 유망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어떤 기업을 선택해야 할지 모른다면 미국의 주식 ETF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요즘 서학개미들이 집중적으로 매수하고 있어요
예전에는 테슬라 붐이 일었기 때문에 너도나도 투자했지만 지금은 조금 분산 투자에 대한 개념을 인지하고 있는 경향으로 바뀐 것 같습니다.
그럼, 미국의 ETF에 조금 투자하려고 생각하고 있는 분도, 어느 상품이 안전하고 유망할지, 고민거리도 많을 것입니다.
우선 미국의 주가지수 다우존스산업, 나스닥, S&P500 중 어느 것을 선택해야 할지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구글 아마존 애플 MS 등 우리가 잘 아는 IT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면 나스닥을 선택할 겁니다.
▲나스닥 지수 5년 추이 =최근 5년간의 지수 흐름을 보면, 착실하게 오른쪽 상단에 있습니다.2018년 금융위기 당시에는 조정이 좀 있었습니다.사실 주동자의 추이를 보면 정말 끝없이 상승합니다.애플이나 페이스북, 알파벳, 아마존 등의 주가 흐름을 한번 보고, 또 이들 기업의 성장성을 의심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나스닥지수도 우상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이렇게 대형 IT 유니콘 기업들은 대부분 나스닥에서 나오고 있어요.
미국의 실리콘 밸리에서는 지금도 창고에서 창업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만, 우선 나스닥에 상장하거든요.
QLD와 QQQETF는 이 나스닥 지수를 쫓는 펀드입니다.
그럼 이 둘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먼저 QQQETF부터 확인해주십시오.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상장지수펀드(Excahnge Traded Fund) 중 하나입니다.
최근 5년의 시세입니다.역시 쭉쭉 늘어나고 있어요.아까 말씀드렸다시피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고 있어요.정확히는 Nasdaz-100 인덱스를 추종합니다.나스닥에 있는 종목 중에 비금융기업에 투자하고 있어요.
1540억달러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인기 있는 exchange-traded fund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 수치는 시기에 의해서 조금씩 바뀝니다만, 어쨌든QQQETF는, 미국의 주식투자를 대표하는 ETF의 하나인 것은 분명합니다.
시세의 추이를 더 넓게 보다 지난 5년간 상승세가 특히 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2000년대 초반 닷컴 버블에 빠져 있었지만 그때부터 갖고 있었다면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제외하고는 거의 이득구간이었을 것입니다.물론 그렇게 생각하면 강남 아파트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강남 아파트와의 차이점은 강남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그렇고 아무나 살 수 있는 게 아니지만 미국의 ETF는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투자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다음은 QLDETF를 볼까요?
제가 QQQ를 먼저 설명드린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QLDETF는 QQQ의 2배 레버리지로 운용되고 있습니다.나스닥 100이 1% 오르면 QLD는 2% 올라요.반대로 떨어질 때도 두 배로 떨어집니다. 경향이 확실하다면 QLDE TF의 수익률이 더 높아집니다.반대로 예상이 빗나가면 손실도 커지기 때문에 미리 손절폭도 확실히 취하지 않으면 안 되겠네요.최근 1년의 시세의 추이로 끝났습니다. 많이 올라갔죠?작년 1월에 60cm 안팎이었는데, 지난 며칠만 더 떨어져도 120cm 정도 돼요.1년 반 만에 두 배가 됐다고 보면 되겠네요같은 기간 QQQETF에 투자했다면 수익률 50%였을 겁니다.QLD에 투자하면 수익률은 100%입니다.지난 1년 동안 피크는 보시다시피 134달러까지 올랐어요그런데 순식간에 조정이 됐네요.요즘 미국 증시 분위기가 별로 안 좋아서 그래요.재미있는 것은, QLDE TF 운용회사인 Proshares는 QLD에 장기 투자하는 것을 권유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아까보셨던그래프처럼변동성이높기때문이라고합니다.그래서, 데이 트레이더나 단기적 관점에서 투자를 하도록 권하고 있습니다.물론 선택은 본인이 해야죠.
▲선물시장=최근 나스닥100지수가 조정되고 있다고 해도, 장기전망이 반드시 좋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먼저선물시장을보면,현물과조금반대로나와있어요.
현물지수는 하락했으나 선물 지수가 반등한 것을 보면 그래도 장기적으로 롱 관점을 취하는 투자자가 더 우세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물론 선물지수도 단순히 참고할 수 있는 데이터라는 것,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미국 주식 ETF의 QQ Q와 그 배 레버리지인 QLD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최근 가상화폐부터 국내 증시, 미장이까지 뭔가 어려운 타이밍인 것 같습니다.
지난해 하반기처럼 무조건 상승 분위기는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
이럴 때일수록 리스크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개별 종목보다 분산 투자가 가능한 ETF 쪽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